맥스리프팅(MACS-Lifting) 수술방법과 주의사항

2018-05-25 hit.9,168

맥스리프팅(MACS-Lifting) 수술방법과 주의사항



전통적인 안면거상술에 비해 맥스리프팅은 절개와 박리의 범위가 짧고, 피부속 스마스층(SMAS)을 수직으로 들어 올리며, 절개한 피부 역시 수직방향으로 다시 덮는 것이 특징입니다.

물론, 환자의 증상에 따라 목 부위의 리프팅이 필요한 경우 헤어라인부터 귀 뒤까지 절개하는 전통적인 안면거상술에 가깝게 절개하여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단순히 중안면의 일부나 턱, 볼 부위의 회춘이 목적인 경우 귀 뒤까지 절개하지 않고 귀 아래까지만 절개하여 환자의 부담감을 줄이면서 수술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맥스리프팅(MACS-Lifting)의 주안점 3가지

첫째, 절개 범위가 짧아 회복이 빠르다.

둘째, 스마스층을 중력의 반대 방향인 수직방향에 가깝게 들어올림으로써 리프팅 효과를 높인다.

셋째, 지그재그로 절개 후 수직방향으로 재도포하여 모발이 흉터를 가려 흉터가 보이는 것을 최소화 한다.


 

맥스리프팅(MACS-Lifting)의 수술방법-디자인

환자와의 자세한 상담을 통해 수술방향을 결정한 후 박리범위와 절개선을 디자인 한다. 광대부위의 지방이식 또는 턱라인 지방흡입을 병행하여 동안효과를 얻을 수 있는 케이스가 많으므로 상담과정에서 병행수술이 적합한지 체크하도록 합니다.








맥스리프팅(MACS-Lifting)의 수술방법-마취 및 절개

수술부위에 국소마취를 하며, 환자가 부담을 느끼는 경우 수면마취를 병행합니다. 절개는 지그재그로 귓불 아래부터 구렛나룻까지 올라간 후, 헤어라인을 따라 눈꼬리와의 수평지점까지 올라갑니다. 지그재그로 절개하는 이유는 피부를 수직방향으로 재도포 할 것이므로 자연스럽게 맞물려 불필요한 여분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것과 헤어라인의 모낭을 보존해 모발이 자라면서 흉터를 가리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맥스리프팅(MACS-Lifting)의 수술방법-박리 및 고정

절개한 피부를 넓게 박리하여 피하지방층 아래 스마스층과 분리합니다. 이때 박리과정에서 신경이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어 느슨하게 처진 스마스층의 조직을 쌈지봉합법으로 둥글게 역어 수직방향에 가깝게 상후방으로 끌어올려 측두근막에 고정해줍니다. 스마스층의 조직을 수직방향으로 당겨 올려 고정하는 것이 본 수술의 목적입니다. 늘어진 스마스층은 얼굴 조직이 처지는 주요 원인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실리프팅과 접목해 피부 절개를 거의 하지 않음으로써 수술자국과 회복기간을 최소화하는 방법도 많이 활용, 연구되고 있습니다.



 

맥스리프팅(MACS-Lifting)의 수술방법-피부 재도포

절개한 피부를 수직방향으로 당겨 올려준 후 여분의 피부를 절제하고 봉합하도록 합니다. 도포 시 주의할 점은 귀의 모양이 변형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헤어라인 부분을 절개할 때 지그재그로 절개함으로써 귓불이 내려가거나 귀 위쪽이 당겨 올라가는 소위 "개 귀(Dog ear)"처럼 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방법은 차후 모발이 자라나 흉터를 가려주는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조치로는 박리한 피부쪽을 구렛나룻의 피부보다 덜 촘촘하게 봉합하므로써 귀에 가해지는 견인력을 줄이는 것 입니다. 수술 후 귓불은 봉합된 피부를 따라 약간 당겨 올라갈 수 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내려가 자연스러워집니다.



맥스리프팅(MACS-Lifting) 수술방법-치료, 경과

피부를 봉합한 실밥은 일주일 정도 지난 후 제거하며, 절개자국은 2~3개월 정도에 걸쳐 서서히 회복됩니다. 수술 후 부기와 통증은 전통적인 안면거상술에 비해 덜한 편입니다. 절개 및 박리 범위가 줄어든 만큼 회복기간이 앞당겨집니다.


 

맥스리프팅(MACS-Lifting)과 병행수술

광대부위는 리프팅 효과가 거의 미치지 못합니다. 광대부위의 동안효과를 얻으려면 볼륨감을 보완하는 것이 좋습니다. 맥스리프팅 시 밋밋한 광대부를 함께 개선해야 하는 경우는 지방패드를 들어올려 볼륨을 형성하기 보다, 지방이식을 이용해 볼륨을 보완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턱밑의 살이 불룩하고 처진 경우 비너스레이저와 같은 장비를 이용해 지방을 융해하여 얼굴 부위의 지방을 흡입하는 것이 좋고 순서는 지방흡입을 먼저 하는 것이 용이합니다.





맥스리프팅은 전통적인 안면거상술을 대체하거나, 단일 수술로는 완벽한 효과를 보기 어렵다는 한계점이 존재합니다. 수술 범위가 한정된 만큼 안면회춘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병행수술을 염두하고 환자와 면밀하게 상담하여 수술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다음다음글 # 벨라젤 촉감은 가슴수술후에도 좋을까?
이전이전글 # 앨러간 내트렐 가슴보형물 종류(스무스, 텍스쳐드, 410, 410소프트터치, 인스파이라)
페이지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