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수술 주의사항 수술 후 관리편

2016-10-07 hit.18,247

성형수술 주의사항 수술 후 관리편



성형수술의 경우 일반인들도 선택을 많이 결정 할 만큼 일반화 되었지만, 수술에 대한 주의사항이나 부작용에 대해 모르는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간단한 수술의 경우에도 수술 후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재수술의 위험이 존재하므로 수술전에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 전후 주의사항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것 입니다.

수술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수술 후 관리 입니다. 수술 후의 부작용을 최소화 하고 회복기간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 입니다. 수술 후 주의사항에 대해서는 병원의 지시를 잘 따르는 것을 권장합니다.




1. 수술 후 흉터, 붓기, 멍이 얼마나 생기는지, 치료 가능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수술 후 흉터는 그 크기나 위치에 따라 환자의 수술 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한번 발생한 흉터를 정상적인 상태로 되돌리는 것은 매우 어려우므로, 수술 전에 흉터의 크기나 위치를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해야 할 것 입니다. 최근 기술의 발달로 고주파, 레이저 등 흉터에 대한 여러가지 치료법이 나와 있어 해당 병원의 개선사례를 확인하고 수술을 결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수술 후 붓기와 멍은 수술 시 발생하는 출혈, 피부조직 손상, 혈관 손상, 림프관 손상 등으로 인해 혈액과 체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개인차가 있으며 절개가 이루어지는 수술의 경우 주로 발생하며, 제대로 관리하지 않을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관리하는 방법으로는 수술 부위를 심장보다 높게 하거나, 염증을 예방하기 위한 주의사항을 잘 지켜야 하겠습니다. 또한 붓기와 멍을 다스릴 수 있는 음식이나, 찜질 등으로 완화시킬 수 있으며 체내 수분 저류를 해소하기 위한 저염식을 권장합니다.




2. 수술 후 정상적인 일상생활은 언제 가능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수술 후 일상생활은 수술방법에 따라 달라지게 되며, 수술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가 되기도 합니다. 때문에 최근에는 빠른 일상생활을 돕는 “최소침습성형” 과 같은 수술, 시술법이 주목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도록 총 회복기간을 사전에 파악하여 일상에 지장이 없도록 계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수술결과는 언제 판단할 수 있으며, 얼마나 지속 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비교적 가벼운 수술의 경우, 회복기간이 상대적으로 빨라 결과를 확인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가슴수술이나, 박피술, 피부이식 등과 같이 수술의 정도가 큰 경우 상당기간 동안 기다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때문에 환자의 불안감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사전에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시기와 정도를 이해해야 하겠습니다. 이는 환자 본인의 심신 안정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므로 반드시 확인해야 하겠습니다.

수술 후 지속기간은 수술부위, 수술방법에 따른 차이와 개인차가 있으며, 환자 본인의 관리에 따라 해당기간이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코에 보형물을 삽입하는 수술의 경우 그 형태가 유지되어 지속기간이 길어지는 장점이 있으나, 인공물을 삽입하는데 거부감이 있는 경우 자가진피를 이용하여 수술하게 되므로 상대적으로 지속기간이 짧은 단점이 있습니다.




아래 수술(시술)별 링크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눈 수술 후 관리 및 주의사항


눈밑지방(주름)제거 수술 후 관리 및 주의사항



코 수술 후 관리 및 주의사항


콧볼축소 수술 후 관리 및 주의사항


미스코 시술 후 관리 및 주의사항



에이플러스(Apl-us)가슴성형 관리 및 주의사항


가슴보형물 제거 수술 후 관리 및 주의사항



지방흡입 수술 후 관리 및 주의사항


지방이식 수술 후 관리 및 주의사항



안면거상술 후 관리 및 주의사항


안면윤곽 수술 후 관리 및 주의사항


페이스리프팅 후 관리 및 주의사항


비너스 수술 후 관리 및 주의사항



보조개 수술 후 관리 및 주의사항


무턱,귀족(보형물) 수술 후 관리 및 주의사항


이마확대(보형물) 수술 후 관리 및 주의사항



필러(쁘띠) 시술후 관리 및 주의사항


보톡스(주름) 시술후 관리 및 주의사항



울트라 펄스(흉터, 주름제거) 관리 및 주의사항


이물질제거 관리 및 주의사항



미라드라이 시술 후 관리 및 주의사항


입꼬리 올림술 관리 및 주의사항


모발이식 관리 및 주의사항


PRP 시술후 관리 및 주의사항




다음다음글 # 보톡스(주름) 시술후 관리 및 주의사항
이전이전글 # 성형수술 주의사항 임상의사편
페이지로 이동하기